부산외대, 외국인 유학생 관광 분야 취업 확대를 위한 전략 포럼 성료
우리대학교(총장 장순흥)는 지난 4일 그랜드조선부산에서 ‘2024학년도 K-Culture 관광융합전공 관광 분야 외국인 유학생 취업 확대 전략 포럼’을 성료했다고 20일 밝혔다.
이번 포럼은 지방대학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K-Culture 관광융합전공 참여 기업체, 지자체 관계자, 관광 및 호텔 업계 전문가, 학계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 연계 및 지산학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.
1부에서는 우석봉 연구원의 ‘우리대학교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취업 시스템화 방안’ 기조강연이 진행됐고, 이어진 토론 세션에서는 공공기관과 부산시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취업 정책 정보 공유, 호텔·관광 업계의 외국인 채용 현황 및 애로사항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.
우리학교 정윤철 대학혁신사업단장은 "외국인 유학생의 관광 및 호텔 산업 취업 확대를 위해서는 대학, 산업체, 공공기관의 협력이 필수적"이라며 "이번 포럼을 계기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부산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글로벌 관광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"이라고 밝혔다.
이번 포럼을 통해 우리학교는 관광 분야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 및 산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할 계획으로 부산이 글로벌 관광도시로 도약하는 데 필요한 인재 양성 및 고용 창출 방안 마련에 힘쓸 예정이다.